아래내용은 다바오카페에 쓴내용인데 이카페에서도 여러분들이 아시면 좋을거 같아서 그대로 올려봅니다.
미력하나마 제가 올린글이 어떤분에게는 도움이 되었음 하는 바램입니다.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몇몇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다바오에서 망고톨링공장을 10년전에 오픈해서 코로나전까지 운영을 했었지요.
나름대로 제가 잘나갈때는 시쳇말로 하늘에 구름위로 다니는 느낌이랄까...
지금은 바닥을 기고 있긴하지만요.ㅎㅎ.
제가 혹시나 지금도 다바오에서 필리핀망고에 대해서 사업적으로 접근을 하시고자 하시는분들이 있으시다면 조언을 드리고자 이글을 남겨봅니다.
제 네이버블로그를 보시면 제가 그냥 하는애기가 아니라는것을 아실거구요.
일단 필리핀망고는 현시점 더이상 한국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당분간은 어렵다는 애기입니다.
먼저 올초에 다바오산 망고의 농약성분이 검출되어서 난리가 났습니다. 그러면서 추석전까지 9개월정도 전면 망고수출이 중단.
다바오에 있는 톨링공장 세곳(필자본. 일본자본. 한국자본-이건 제가 만든공장)....그중에 제가 만든 한국자본은 폐업을 몇개월전에 했습니다.
더이상 버틸수가 없었던거죠..
문제는 3가지입니다.
첫번째로는 다바오에서 농약검출인데요.
마닐라에서는 농약검출이 안되는데 다바오에서는 농민들이 중국산저가 불법농약을 쓴다는건데 애네들 특성상 안쓰게 할수가 없는거죠.
이건 심각한데 암튼 그래서 추석전까지 전면중단되었다가 추석때 몇컨테이너가 한국으로 들어갔지만...그거도 테스트를 몇번이나 거쳐서....추석대목이라서...
암튼 대강 그렇습니다...필정부에서도 컨트롤 못하는거 당연한거구.
두번째로는 가격과 품질입니다.
가격이 미쳤어요. 너무 올랐잖아요.
망고가 쌀보다 몇배가 더 비싼건가요. 거기에 태국산같이 품질이 일정하지가 않아서 품질관리가 어렵죠.
다른나라는 대규모 농장인데 반해 필리핀은 소규모농장이라 일일히 컨트롤이 안되는데다 ...필리핀정부 아시잖아요.
눈감고 아웅하는 시스템이라 농장관리도 안되고...일단 이런상태라 문제가 많습니다.
제가 공장할때는 서플라이어들이 스프레이를 직접 크게하는 애들이라 품질을 어느정도 맞출수가 있지만....아무것도 모르는 이들이 시작하면
절대 품질을 맞출수가 없습니다. 농장가서 봐도 몰라요. 기술적인 특성이 있는데 여기서 애기하긴 그렇고..암튼 그냥 하다가는 개털립니다.
세번째는 태국망고가 한국에서 꽉잡았습니다.
태국망고를 이길수가 없습니다. 올해 사과가 금값이라고 해서 무관세로 들어왔는데 태국에서 어마어마하게 들어왔고
아마 향후 몇년간은 태국망고가 한국을 지배할겁니다.
가격이나 품질로 태국을 현재는 이길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한때 필리핀망고가 태국망고와 경쟁할때가 있었지요..저도 그걸보고 공장을 시작한거구요.
그러나 사업이란게 그렇더라구요. ;자기 의지대로 되는게 아닌걸 그때는 몰랐지요.
오래전에 ..20년전에 생새우 ..불랙타이거를 한국으로 수출했더랬어요.
그때 어마어마했죠...그러나 결국 망고처럼 베트남.태국의 화이트새우로 대체가 되었지요.
그때도 필리핀가격이 오르고 해서 결국은 블랙타이거도 끝이 난경우인데요.
그런데도 한국인들이 새우수출로 사기도 많이 치고......그래서 안타까웠던 기억이 나네요.
예전에 필카페가 있을때 제가 새우사업에 대한 사기글들이 올라와서 많이 반반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도 어느누가 필리핀망고에 대해서 사업이 어떻고 한다면 절대로 넘어가심 안됩니다.
필리핀망고에 대해선 저보다 지식이나 경험이 많은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요?
한때 한국 필리핀망고의 80프로를 제공장에서 나갔던적이 있습니다.
그러니 제말을 허투루 듣지 마시구 .....필리핀망고에 대한 낚시질이 있다면 이내용을 많이 퍼트려주시길 바래요.
그래서 예전처럼 망고때문에 자살도 하는 그런일이 다바오...아니 필리핀에서 없으시길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알림 : 코멘트를 작성하시려면 로그인을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