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at ../data/upload/4/2617494

주민등록, 해외체류 그리고 국민건강보험(21)

Views : 7,684 2024-02-20 13:43
자유게시판 1275496402
Report List New Post
코필커플이나 장기적으로 해외에 체류하는 사람들 중 주민등록지를 부모나 가족 주소로 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아 친구나 지인의 집으로 주소를 옮겨두기도 하는데 솔직히 부담스러울 때가 많을겁니다.
또한 주민등록지에 살고 있지 않다고 관청에서 알게되면 직권으로 주민등록이 말소가 될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 해당 읍면동사무소에 해외체류 신고를 하면서 주소지를 읍면동사무실 주소로 옮길 수 있습니다.
출국하기전에 신고해도 되고 해외에서 전화로 신고해도 됩니다.
(수정) 인터넷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을 떼보면 주소지가 읍면동사무소로 나옵니다.
이렇게 하면 혹시나 모를 주민등록 말소로 인한 국민건강보험 자격 상실을 막을 수 있고, 1년에 한번씩 내는 주민세도 부과 받지 않습니다.
병원 진료가 필요하여 귀국하면 보험공단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정지된 보험을 회복할 수 있고, 다시 출국한 후에 전화로 공단에 출국했다고 신고하면 정지시켜 줍니다. 단 한달내 출국하더라도 1개월분의 보험료는 납부해야 합니다.
해외체류로 인한 주민등록 말소시에는 국내 거주 6개월이 지나야 건강보험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의외로 이런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아 정보 공유합니다.
질의 중... 30초 정도 걸려요 ...
  본 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Report List New Post
옐로스톤 [쪽지 보내기] 2024-02-20 14:17 No. 1275496409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차우킹 [쪽지 보내기] 2024-02-20 17:14 No. 1275496453
Deleted ... !
가랑비 [쪽지 보내기] 2024-02-20 19:07 No. 1275496476
7 포인트 획득. ... 힘내세요!
해외체류신고는 해외에 체류하는 동안 주소지를 어디에 둘지를 신고하는 것입니다. 마땅한 주소지가 없을 때 읍면동사무소를 주소지로 선택할 수 있으며, 상식적으로 우편물이 그쪽으로 가도록 하면 안되겠죠. 건강보험은 주민등록이 되어있고 직장가입자가 아닌 사람은 자동적으로 지역가입자로 분류되며 매달 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해외 출국시 출국 사실을 보험공단에 신고하면 보험을 정지시켜 보험료 납부가 면제됩니다.
인트라 [쪽지 보내기] 2024-02-21 12:18 No. 1275496621
@ 가랑비 님에게...

오늘도 코필가족 및 교민들에게 현실에 도움되는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차우킹 [쪽지 보내기] 2024-02-20 20:19 No. 1275496486
@ 가랑비 님에게...
자세한답변 감사합니다
Pogiman [쪽지 보내기] 2024-02-20 22:21 No. 1275496507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많은 도움이 되내요. ㅎㅎㅎㅎ

1. 코필커플이나 해외에 장기체류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제외국민 등록을 해야지요. ㅎㅎㅎㅎ
안그러면 주민등록이 말소되니. 근데,,, 저의 애들같이 선천적 복수 국적자는
읍사무소에서 주민등록후 바로 재외국민이라고 기록을 했구요.
ㅎㅎㅎㅎㅎ
2. 주소지를 읍면동 사무실 주소로 가능하다고 하시는데... 어느 읍면동인지 하나만 가르쳐 주세요.
저도 따라하게요. ㅎㅎㅎㅎㅎ. 이제 친구집에 안해도 되겠내요. ㅎㅎㅎㅎㅎ. 감사합니다. ㅎㅎㅎㅎ
샘플하나만 보여주세요. 고향읍사무소에서 따지게. ㅎㅎㅎㅎ
3. 출국하기전이나 해외에서 전화해도 된다고 하시는데, 해외체류신고를 해외에서 국내로 전화로 할수 있다고
하시는데,,,
왜? 제고향은 안되는지.... 가능한 읍면동 중에 하나만 가르쳐 주세요.
4. 해외이주가 아닌 장기체류로 해외체류신고를 하면 자격 상실이 아니고 급여중지가 아닌가요?
참... 신기하내요. 주민세도 중지로 알고있는데...
5. 귀국후 한달내에 출구하더라도 1개월분 내야한다고 하시는데.... 국민건강보험공단 거창지부에서
울동내 읍사무소에 따질려구요. 이경우도 이주에 의한 해외이주인지, 단순 장기체류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지금 귀하가 생각하시는 경우는 제외국민 등록을 하는데 어떤 사유로 하는가를 좀 혼돈 하신것 같내요.
해외이주에 의한 제외국민 등록인가? 그러면 해외동포청에서 잘 가르쳐주고,
아님, 단순, 90일 이상 해외체류를 위해 재외국민 등록인가요?
두경우는 완전히 따로 국밥입니다. 제가 우둔하여 잘못 알고 있다면... 깨우쳐 주시기 바랍니다.
내일도 파이팅임다.
가랑비 [쪽지 보내기] 2024-02-21 09:01 No. 1275496569
1 포인트 획득. ... 쉬엄 쉬엄~
Deleted ... !
Pogiman [쪽지 보내기] 2024-02-22 20:59 No. 1275497088
@ 가랑비 님에게...
마지막으로 나는 해외이주에 의한 재외국민 입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Pogiman [쪽지 보내기] 2024-02-22 20:47 No. 1275497073
@ 가랑비 님에게...
ㅎㅎㅎㅎㅎㅎㅎㅎㅎ. 귀하의 댓글에 보면.... 주민등록지에 살고 있지 않다고 관청에서 알게되면 직권으로 주민등록이 말소될수 있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 해당 읍면동 사무소에 해외 체류 신고를 하면서 주소지를 읍면동 사무실로 옮길수 있다고 하는데.... 거기가 어니냐고? 읍면동 하나만 알려주라는게 그렇게 힘이 드나요? ㅋㅋㅋㅋ. 전화번호도 필요없고, 동내 이르만 제발하고 가르쳐 달라구요! ㅎㅎㅎㅎㅎㅎ. 저도 따라하게! ㅎㅎㅎㅎㅎㅎㅎ

ㅎㅎㅎㅎㅎㅎㅎ.
우문현답입. 현명한 귀하의 답을 기다립니다.... please,,, 제발하고 어느 읍면동인지 하나만 가르쳐 주세요! 제발하구요!
가랑비 [쪽지 보내기] 2024-02-22 22:14 No. 1275497100
1 포인트 획득. ... 쉬엄 쉬엄~
Deleted ... !
인트라 [쪽지 보내기] 2024-02-23 15:22 No. 1275497281
@ 가랑비 님에게...

추가로 더 자세히 도움되는 내용을 공유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가랑비 [쪽지 보내기] 2024-02-22 23:39 No. 1275497117
6 포인트 획득. ... 힘내세요!
Deleted ... !
Pogiman [쪽지 보내기] 2024-02-23 00:21 No. 1275497124
@ 가랑비 님에게...
니.... 묵고 살기 힘드나?
Pogiman [쪽지 보내기] 2024-02-23 00:22 No. 1275497126
@ Pogiman 님에게...
이제는 불쌍하다는 생각이 든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
Pogiman [쪽지 보내기] 2024-02-23 00:32 No. 1275497129
@ Pogiman 님에게...
고맙다. 불쌍하게 생각해줘서.... ㅎㅎㅎㅎㅎㅎ. 이시간에 노가라 까는거 보니,,, 당신도 인생이 한량한가보내. ㅎㅎㅎㅎㅎㅎㅎㅎ
장총찬 [쪽지 보내기] 2024-02-23 03:10 No. 1275497145
@ Pogiman 님에게...

가랑비님 / Pogiman 님
여기서 이렇게 하지말고 한번 둘이 만나세요
만나서 대화를 하던가 박치기를 하던가...
Pogiman [쪽지 보내기] 2024-02-22 23:31 No. 1275497116
@ 가랑비 님에게...

우문현답이라~~~~~

1. 부모님 하늘 나라로 가시고, 형제지간 없고, 근데... 왜? 굳이 한국서 사나? 마누라 애들있는 필에서 살아야지! 마누라 애들이 있는 곳에 사는게 문제인가?ㅋㅋㅋㅋㅋㅋ. 국민연금? 이양반아... 내가 여기서 제산세만 일년에 5만 페소 이상 나가! 무신 연금 얼마나 한다고? 내 나이 43살에 은퇴한 놈이여! 뭘 알고나 이야기해. 너에게는 국민연금이 중요할지 몰라도 나는 상관없어.... ㅋㅋㅋㅋㅋ. 국민연금계속 가지고 있으면 무신 이득인가? 나중에 국민연금 받아서 필에서 살려고.ㅋㅋㅋㅋㅋ. 그 몇십만원 받아서? ㅋㅋㅋㅋ.

2. 자다봉창 뜯는 소리하고 있내. 선천적 복수국적자 남자아이가 한국국적 선택시 주민등록초본으로 병역의무를 했는지 조사를 해야하는데. 그 서류가 없으면 국적 선택이 안돼. 영사과에 알아봐 이양반아.ㅋㅋㅋㅋㅋ

3. ㅎㅎㅎㅎㅎㅎㅎ. 경남거창 보험공단에서 하는 말이 자기들 실수라고 이야기 하드만. ㅋㅋㅋㅋㅋㅋㅋ. 건강보험증 발송전에 확인을 해야 하는데 못해서 그런다고....ㅋㅋㅋ

4. 이양반아... 내가 그랬잖아. 나는 해외이주로 인한 제외국민인데, 애들같은 경우는 처음이라고. 그래서, 글올린거고! ㅋㅋㅋㅋㅋㅋ.

5.ㅋㅋㅋㅋㅋ 내가 해외이주에 의한 제외국민이니, 당연히 상담사한테 전화건거고.
니는 모르면 물어보라는 말도 모르나! ㅋㅋㅋㅋㅋ

6. ㅎㅎㅎㅎㅎ 개인정보법에 따라 안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나? 니는 한국전화번호로 본인인증 할수 있을지... 나는 없어. ㅋㅋㅋㅋㅋㅋ. 무늬만 재외국민 이구만. ㅋㅋㅋㅋㅋ

이만 하자! 마이 묵었다 아이가... 다 해결된것이고. 경남거창 보험공단에서 해결도 다 했고....ㅋㅋㅋㅋㅋㅋ. 니는 필리핀에서 니가족 이끌고, 잘 살아라... 한가지만...이야기 하고싶은게... 내 나이 50십, 43살에 은퇴하고, 지금 노는 중이다. 먼... 말인줄 알겠나?


가랑비 [쪽지 보내기] 2024-02-22 23:54 No. 1275497118
7 포인트 획득. ... 힘내세요!
Deleted ... !
장총찬 [쪽지 보내기] 2024-02-23 03:10 No. 1275497146
@ 가랑비 님에게...
가랑비님 / Pogiman 님
여기서 이렇게 하지말고 한번 둘이 만나세요
만나서 대화를 하던가 박치기를 하던가...
Pogiman [쪽지 보내기] 2024-02-23 00:23 No. 1275497127
@ 가랑비 님에게...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YouToBiz [쪽지 보내기] 2024-02-22 19:44 No. 1275497060
@ 가랑비 님에게...

우둔한 사람은 남이 좋은 말로 조언을 해주면 들을려고 안합니다.
님의 말이 정확하게 맞는데, 우둔한 사람들은 그 말을 인정하지 않을려고 합니다.
자신의 얕은 지식이 또는 잘못된 지식을 절대적인양 신봉하면서 남을 비아냥 거리곤 하죠.
그냥 그러려니 하세요. 세상 살다보면 별의별 사람들이 다 있더군요.
그래서 나온 단어가 진ㅅ 이라는 단어가 나오죠. 남들의 정상적인 사고로는 이해가 안됩니다.
자유게시판
필리핀 코로나19 상황
신규 확진자
+502
신규 사망자
새 정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No. 95506
Page 1911